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호두 효능과 부작용 필독

호두는 정월대보름 귀신을 쫓기 위해 부럼으로 먹는 대표적인 견과류입니다.

 

사람에 따라 징그럽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사람의 뇌가 생김새가 비슷하여 호두를 섭취하면 머리가 좋아진다는 말도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9월 말 ~ 10월 중순에 수확하며 필수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그럼 호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두 효능과 부작용, 먼저 효능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호두는 많은 양의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뇌세포를 활발하게 하는 건뇌(뇌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입니다.

 

기억력 증진의 효과가 있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는 수험생, 고시생, 공시생 등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 동맥경화 예방의 효과도 있습니다.

 

호두에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노화 방지를 도와주고 피부를 좋게 해 준다고 하네요.

 

 

 

 

 

불면증으로 인해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은 호두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의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심신 안정 작용 효과가 있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호두의 단백질은 머리카락을 윤기 나게 해 주며, 두피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탈모 예방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호두 효능에 대해 알았으니 호두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야겠죠.

 

호두를 구매하실 때는 겉껍질이 깨져있거나 구멍이 뚫린 것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벌레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고, 구멍으로 인한 호두의 오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호두의 알이 굵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으며, 요즘은 호두의 껍질을 제거한 후 판매하는 것도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껍질이 있는 것을 구매하여 직접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두의 껍질을 까는 것, 생각만 해도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호두를 쪄낸 후 껍질을 두드리면 생각보다 쉽게 호두의 겉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두면 속껍질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호두를 보관하실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냉동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껍질을 벗긴 상태라면 밀폐용기에 담아 빚이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한 번 보관했던 호두를 섭취하실 때는 기름기 없는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시면 고소한 풍미가 살아납니다.

 

 

 

 

 

호두 부작용. 이렇게 효능이 많은 호두이지만, 호두는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섭취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호두의 하루 적정 섭취 향은 하루 4~5알 정도라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호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