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TIP

상추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삼겹살 먹을 때마다 빠질 수 없는 상추. 상추 효능 부작용에는 뭐가 있을까요?

 

먼저 상추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를 맑게 해주는 고마운 채소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에도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상추의 락투 카리 움이라는 성분이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이로 인해 스트레스와 통증, 불면증을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상추는 수분이 많으며 비타민 A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엽산과 철분이 있어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상추를 구매하실 때는 잎이 연하고 도톰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 잎의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은 상추입니다.

 

보관 온도는 1℃ ~ 5℃ 정도가 좋지만 보관일은 1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하실 때는 상추를 2~3장씩 겹쳐 흐르는 물에 씻어주시고, 샐러드나 샌드위치, 겉절이, 상추 무침 등을 하여 드시면 됩니다.

 

또한 고기를 먹을 때 쌈채소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이기 때문에, 산성 식품인 육류와 음식 궁합이 잘 맞습니다.

 

 

 

 

 

상추 효능, 상추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내장지방을 제거해주는 상추, 자신이 다이어트 중이라면 상추를 이용하여 샐러드를 만들어 드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이어트를 위한 샐러드이니 소스를 섞지 않거나, 소스도 다이어트용 소스로 준비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상추의 차가운 성질이, 술을 먹으면 오르는 열독을 내려주고 두통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상추 효능, 상추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변비나 비만, 당뇨, 소화불량 등 각종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하죠.

 

식이섬유 자체는 우리 몸속에 소화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소로서의 가치는 없습니다.

 

하지만 5대 영양소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과 같이 우리 몸에 필요한 제6의 영양소로 부각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추에는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추 부작용, 위에서도 말했듯 상추는 불면증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따라서 오후 시간에 상추를 섭취하게 되면 불필요한 잠이 온다는 상추 부작용이 따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두통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래도 장시간 운전해야 하는 상황을 앞두고 있다면 잠시 상추 섭취를 피해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도 상추 섭취에 주의해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는 상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몸이 차가우신 분들이 상추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